BNT news

7월 11일(토)

[행복맘 김예담의 뷰티칼럼] 우울증과 관련된 뷰티 치료 해결법, 운동 그리고 식단

2020-03-18 15:42
글자크기 조절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우울증과 뷰티와 무슨 연관이 있겠냐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대부분 여자들은 불안정한 마음이나 상처받은 마음을 예뻐지고 싶은 욕구로 뻗어나갈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남들이 봤을 때 충분히 예쁜 얼굴을 갖고 있으면서도 마음의 문제를 성형이나 다이어트와 연관 지어서 해결해보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흔히 말하는 ‘외모지상주의’에서부터 비롯한 현상이면서 동시에 누구나 여자라면 예뻐지고 싶은 욕구는 항상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해결법은 무엇이 있는지 또 원인을 찾고 바로 잡을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흔히 있는 사례 중 한 가지는 연애의 실패 또는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성형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하지만 사람의 마음은 항상 힘들고 우울하지 않고 일시적일 수 있다. 그 일시적인 충동 때문에 성형을 했을 경우 시간이 지나서 후회하는 마음이 들 수 있다.

정말 오랜 시간 동안 고민하고 큰 콤플렉스를 극복하고자 하는 결심이 아닌 힘든 마음을 성형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홈트레이닝 또는 산책처럼 유산소 운동이나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스트레스 해소를 먼저 해보는 것을 권유하고 싶다. 평소에 에너지가 많지만 우울증으로 인해 내재된 에너지를 방출하려면 건강한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를 시켜주면서 정신건강과 외적 미까지 동시에 가질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규칙적인 식사와 나에게 맞는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면서 피부 건강과 신체 내부의 기능까지 개선하는 방법을 추천해주고 싶다. 식단은 개인별로 맞는 음식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대다수가 통합적으로 필요한 건강 보조식품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요즘은 건강 보조식품들도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끼니를 매번 건강한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렵다면 간단하게 식사한 후 보조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특히 우울증을 갖고 있다면 우리나라에서 대다수가 비타민 D 부족으로 알려진 가운데 외출이 잦거나 밤낮이 바뀌신 분들이라면 꼭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햇빛을 많이 안 보고 사는 사람들은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서 우울증이 더 악화할 수 있다. 그리고 비타민D는 피부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잔주름이나 여드름 흉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염증 완화가 더디므로 피부의 안 좋은 균들을 더 악화시킬 수 있고 면역력과도 연관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장이 약한 사람들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설사나 변비에 걸리기 쉬우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비타민D와 유산균을 같이 먹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꼭 추천해 드리는 식품 보조제 중 하나는 오메가3이다. 오메가3는 혈액순환과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졌지만 또한 콜라겐을 다시 합성시키는 작용을 하면서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수많은 좋은 건강식품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몸은 정신과 다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반대로 몸의 기능이 약해지면 우울증이 더 쉽게 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뭐든 정신 질병과 몸의 질병은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 건강한 식단을 한다면 불면증과 같이 다른 문제들도 덩달아 좋아질 수 있다. 나의 몸을 수시로 체크하며 내 몸의 어떤 기능이 약해져 있는지 그리고 그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음식은 무엇인지 검색해보고 운동과 병행하면 우울증과 뷰티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1 2 3 4